日정치권 'DHC 혐한'에 제동걸까…"아마도 의원들이 움직일 것"
日정치권 'DHC 혐한'에 제동걸까…"아마도 의원들이 움직일 것"
  • 이세원
  • 승인 2021.05.26 2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혐한시위 억제법 앞장선 아리타 의원 "누가 봐도 지나치다" 지적

日정치권 'DHC 혐한'에 제동걸까…"아마도 의원들이 움직일 것"

혐한시위 억제법 앞장선 아리타 의원 "누가 봐도 지나치다" 지적

일본 화장품 업체 DHC 광고탑
[연합뉴스 자료사진]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혐한(嫌韓) 시위 억제를 위한 입법에 앞장선 아리타 요시후(有田芳生) 일본 입헌민주당 참의원 의원은 요시다 요시아키(吉田嘉明) DHC 회장의 혐한 선동에 정치권이 문제를 제기할 가능성이 있다고 21일 관측했다.

그는 요시다 회장이 화장품 업체 DHC 홈페이지에 재일 한국·조선인에 대한 차별을 조장하는 글을 올리는 것을 두고 "누가 보더라도 '이건 지나치다'고 할만한 표현이 비판 속에서도 계속되고 있다"며 이런 견해를 밝혔다.

아리타 의원은 이른바 혐한(嫌韓) 시위 억제법인 '본국(일본) 외 출신자에 대한 부당한 차별적 언동의 해소를 향한 대응 추진에 관한 법'이 "(벌칙 없는) 이념 법이지만 헤이트 스피치를 용납하지 않는다는 것을 국가와 지자체의 책무로 정하고 있다"며 DHC와 제휴하는 지자체의 대응이 유권자들의 평가 대상이 될 것이라고 봤다.

그는 DHC와의 계약 중단을 결정한 지자체의 사례를 거론하며 "(DHC와 제휴하는) 시(市)나 마치(町·기초지자체)가 움직이지 않으면 아마도 의원들이 움직이지 않겠냐. 또는 '이건 이상하지 않으냐'는 여론이 의원들에게 흘러갈 것으로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혐한 시위 억제법 앞장선 일본 아리타 의원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인종차별 철폐 기본법을 요구하는 의원연맹'(회장 하쿠 신쿤[白眞勳] 입헌민주당 참의원 의원)이 이른바 혐한(嫌韓) 시위 억제법인 '본국(일본) 외 출신자에 대한 부당한 차별적 언동의 해소를 향한 대응 추진에 관한 법' 시행 5주년을 앞두고 26일 일본 도쿄도(東京都) 소재 참의원 의원회관에서 연 집회에서 이 법 제정에 앞장선 아리타 요시후(有田芳生) 입헌민주당 참의원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2021.5.26 sewonlee@yna.co.kr

혐한 시위 억제법 시행 5주년을 앞두고 이날 참의원 의원회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아리타 의원은 헤이트 스피치에 대한 개인들의 자발적 문제의식이 결국 입법으로 이어졌다며 여론이 움직인다면 많은 기업이 DHC와 거래하는 현실에도 변화가 생길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표명했다.

요시다 회장은 작년 11월 DHC의 온라인 판매 사이트에 올린 글에서 건강보조식품 경쟁사인 산토리와 자사를 비교하면서 "산토리의 광고에 기용된 탤런트는 어찌 된 일인지 거의 전원이 코리아(한국·조선) 계열 일본인이다. 그래서 인터넷에서는 '존토리'라고 야유당하는 것 같다"고 썼다.

혐한 시위 억제법 제정 위해 힘쓴 일본 정치인들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이른바 혐한(嫌韓) 시위 억제법인 '본국(일본) 외 출신자에 대한 부당한 차별적 언동의 해소를 향한 대응 추진에 관한 법' 시행 5주년을 앞두고 26일 일본 도쿄도(東京都) 소재 참의원 의원회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니시다 쇼지(西田昌司) 자민당 참의원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왼쪽에서부터 니히 소헤이(仁比聰平) 전 일본공산당 참의원 의원, 아리타 요시후(有田芳生) 입헌민주당 참의원 의원, 니시다 의원, 야쿠라 가쓰오(矢倉克夫) 공명당 참의원 의원. 2021.5.26 sewonlee@yna.co.kr

존토리는 재일 한국·조선인 등을 멸시하는 표현인 '존'(チョン)에 산토리의 '토리'를 합성 표현이며 요시다 회장은 노골적으로 혐한 감정을 부추긴 셈이다.

그는 이후에도 차별을 조장하는 글을 DHC 홈페이지에 반복해 올렸다.

아리타 의원은 2016년 이 법이 제정되는 과정에서 당시 관방장관이던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겉으로는 드러나지 않았으나 엄청나게 협력했다"고 이날 회견에서 소개했다.

스가 총리는 지난달 미국 방문을 앞두고 헤이트 크라임(증오 범죄)과 관련한 자료를 읽었고 가나가와(神奈川)현 가와사키(川崎)의 다문화 교류 시설에 협박장이 배달된 문제도 살피는 등 많은 관심이 있다고 아리타 의원은 전했다.

sewonlee@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