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이주여성 62% "여성가족부 있는지 모른다"
결혼이주여성 62% "여성가족부 있는지 모른다"
  • 오수진
  • 승인 2019.07.02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조사결과…한부모 양육비 지원 인지도도 낮아

결혼이주여성 62% "여성가족부 있는지 모른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조사결과…한부모 양육비 지원 인지도도 낮아

다문화 가족, 다문화 가정 (PG)
[장현경 제작] 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오수진 기자 = 결혼이주여성 10명 중 6명은 양성평등 정책을 총괄하는 여성가족부의 존재를 모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2일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이 최근 내놓은 '다문화 가족의 젠더 협상과 한국 사회 전반의 성평등 실천' 이슈페이퍼에 따르면 여성결혼이민자 500명을 대상으로 여성·가족 정책 인지도에 관해 설문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38.4%만이 여가부를 알고 있다고 답했다. 61.6%는 여가부의 존재를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정책 가운데 가장 인지도가 높은 분야는 영유아 보육료 지원(74.4%)이었으며 취업 정보 제공·교육 훈련(53.6%), 가족 상담·부모 교육(53.4%) 등이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편에 속했다.

가장 인지도가 낮은 정책은 한부모 양육비 지원 정책으로 응답자 가운데 해당 정책을 알고 있다고 답한 비율은 32.5%에 불과했다.

여성결혼이민자의 여성·가족정책 인지도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여성정책연구원 김이선 연구위원은 "출신 배경이 다른 여성들이 성 불평등 문제에 대한 공통의 관심사를 형성할 가능성은 크지 않은 상황"이라며 "이들에게 제공되는 양성평등 정책에 대한 정보가 거의 없는 상황에서 기존 정책을 통해 이러한 상황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기도 어려운 실정"이라고 비판했다.

김 위원은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다문화 가족을 통합한 양성평등 정책을 확립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여성' 불평등과 '외국인' 차별이 동시에 작동하는 중층적 차별 문제를 양성평등 정책 의제로 채택하고 양성평등 사회 실현을 위한 사회적 인식이 퍼져야한다"며 "다양한 배경을 지닌 여성들의 소통, 연대의 기회를 마련해 양성평등 정책 사각지대 발생 방지를 위한 조치도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sujin5@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