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크, 美에 역사 왜곡 논란 '요코 이야기' 교재 철회 요청
반크, 美에 역사 왜곡 논란 '요코 이야기' 교재 철회 요청
  • 왕길환
  • 승인 2021.03.24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크, 美에 역사 왜곡 논란 '요코 이야기' 교재 철회 요청

'요코이야기' 교재 철회 요청 포스터
[반크 제공]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는 역사 왜곡 논란이 있는 '요코 이야기'(원제:So Far From The Bamboo Grove)를 교재로 채택해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미국 각 주 교육부에 철회를 요청하는 항의 서한을 보내고, 국제 캠페인도 시작한다고 24일 밝혔다.

캠페인은 "가해자가 피해자가 되고, 강간범이 피해자로 둔갑한 소설 '요코 이야기'"라는 글이 적힌 포스터를 영어와 한국어로 제작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배포하고, 세계 최대 청원사이트인 '체인지닷오아르지'에 청원하는 형식으로 전개된다.

'요코 이야기'는 일본계 미국인 작가 요코 가와시마 왓킨스가 1986년 출간한 자전적 소설이다. 제2차 세계 대전이 끝날 무렵, 11살 일본인 소녀 가와시마 요코가 어머니, 언니와 함께 살던 함경북도에서 일본으로 귀환하기까지의 경험담과 일본에서의 힘든 삶 등을 줄거리로 하고 있다.

그러나 이 소설에는 패전 후 귀국하는 일본인들에게 한국인들이 몹쓸 짓을 했다며 한국인을 사악한 사람들과강간자들로 묘사한 내용이 나온다.

반크에 따르면, 이 책은 과거 오랫동안 전쟁의 참상을 생생히 묘사하고, 문학성이 우수하다는 이유로 미국 학교와 교사, 청소년을 위한 반전(反戰) 교재로 사용되고 있다. 6∼8학년 언어·사회 부문 추천 도서·필독서로 지정됐고, 특히 미국 교사들을 위한 지도 지침서로도 소개됐다.

2007년 재미동포들을 중심으로 항의 운동을 펼쳐 캘리포니아주 정부가 이 책을 학교에서 퇴출시켰지만, 현재 콜로라도, 코네티컷, 조지아, 매사추세츠, 네바다, 오하이오, 사우스캐롤라이나, 유타 등 8개 주에서는 여전히 필수 도서로 채택되고 있다.

또 오리건주 2년제 대학에서 영어 배우는 외국 학생들이 쓰는 책으로 활용되며, 루이지애나주는 중학생들에게 전쟁에 관한 내용을 더 배울 수 있는 책으로 추천했다.

박기태 반크 단장은 "미국을 비롯한 세계 청소년들이 학교에서 동아시아 역사와 일제 강점기 한국 역사를 모르는 상태에서 이 책을 읽으면 한국인이 가해자이고 일본인이 피해자인 것처럼 인식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크는 앞서 2일 쇼핑몰 아마존에서 이 책이 판매 중지되도록 요청하는 국제 청원을 올린 바 있다. 현재까지 1만 명이 넘는 네티즌이 동참했다.

ghwang@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