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한인들 "아시아계 겨냥 공격"…철저 수사 촉구·핫라인 가동
미주한인들 "아시아계 겨냥 공격"…철저 수사 촉구·핫라인 가동
  • 정윤섭
  • 승인 2021.03.18 0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증오범죄 용납 못 해" 대응책 논의…신고센터도 운영
코로나 반중 정서에 "아시아계 봉변"…'총기 무장' 목소리도

미주한인들 "아시아계 겨냥 공격"…철저 수사 촉구·핫라인 가동

"증오범죄 용납 못 해" 대응책 논의…신고센터도 운영

코로나 반중 정서에 "아시아계 봉변"…'총기 무장' 목소리도

'애틀랜타 연쇄 총격사건' 현장 조사하는 미 경찰
[EPA=연합뉴스]

(샌프란시스코·로스앤젤레스·뉴욕=연합뉴스) 정성호 정윤섭 강건택 특파원 = 미주 한인사회는 17일(현지시간) 한국계 4명을 포함해 8명이 희생된 조지아주 애틀랜타 총격 사건과 관련해 사법 당국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한인 사회는 최근 아시아계에 대한 폭력, 혐오 범죄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애틀랜타에서 비극적인 사건이 발생했다며 희생자들에게 애도를 표했다.

또 지역 단위별로 회의를 하고 추가 피해를 막기 위한 대응책 논의에 나섰다.

찰스 윤 뉴욕 한인회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번 기회에 한인 사회도 미국 내 다른 소수계 민족들과 협력해 이런 일은 용납할 수 없고, 인종차별은 안된다는 목소리를 높이려 한다"며 "혐오범죄 규탄이 급선무"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애틀랜타 총격은 심각성을 높이는 사건이다. 한인 운영업소에 가서 총격을 가한 것은 새로운 수준의 우려스러운 상황"이라며 "동포분들이 혐오범죄 피해 사례를 신고할 수 있도록 핫라인을 가동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제임스 안 로스앤젤레스(LA) 한인회장은 애틀랜타 현지 경찰이 용의자의 '성 중독' 가능성을 언급하며 증오범죄 혐의를 보류하자 "이번 사건은 아시아계에 대한 공격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라며 범행 동기에 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애틀랜타 연쇄 총격사건' 현장
[EPA=연합뉴스]

LA에 본부를 둔 미주 한인 유권자 단체 미주민주참여포럼의 최광철 대표는 "애틀랜타의 한인 여성들과 다른 희생자분들에게 큰 애도와 슬픔을 표한다"며 "아시아계 대상 인종·증오범죄 여부에 대해 미 사법당국이 철저한 조사를 통해 밝혀주기를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권석대 캘리포니아주 오렌지카운티 한인회장은 한인들이 많이 거주하는 어바인시 당국과 협력해 혐오범죄 대응책을 논의할 예정이라며 한인회 모바일 앱에 신고센터를 구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곽정연 샌프란시스코 한인회장은 "이번 사건은 특별히 비극적인 일"이라며 "증오 범죄에 경각심을 갖고 앞으로 다른 한인회들과 대응책을 논의하려고 한다"고 전했다.

한인사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시기에 확산한 미국 내 반중(反中) 감정이 아시아계 전체를 상대로 한 증오 행위로 퍼지는 현상에도 우려를 표명했다.

곽 회장은 "한국계가 중국계로 오인되면서 증오범죄 표적이 되고, 그 현상은 점점 심해지고 있다"고 지적했고, 권 회장은 "중국계를 겨냥한 증오가 심해지면서 한인들의 피해도 덩달아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미 애틀랜타 연쇄 총격사건 용의자 로버트 에런 롱
(애틀랜타 AFP=연합뉴스) 16일(현지시간)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 일대 스파 두 곳과 마사지숍에서 발생한 연쇄 총격 사건의 용의자 로버트 에런 롱(21)의 모습. 이 총격으로 8명이 사망한 가운데 이 중 4명이 한인 여성이라고 현지 한인 매체는 보도했다. [크리스프 카운티 보안관실 제공] knhknh@yna.co.kr

온라인 공간에서도 아시아계 대상 증오 범죄에 대한 규탄과 더불어 "무섭고 불안하다", "미국에서 앞으로 살아갈 일이 걱정"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로 넘쳤다.

한 교포는 "아시아계가 봉변을 당하고 있다. 암담하고 언제 끝날지도 모르겠다"고 걱정했고, 다른 한인은 "진짜 화가 난다. 사망자들이 억울하지 않도록 철저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찰에 신고하지는 않았지만, 증오 범죄 피해를 봤다는 증언과 목격담도 올라왔다.

뒤에서 밀쳐져 한인 할머니가 크게 다쳤다는 사연, 한인 여성이 욕설을 들었다는 얘기, 주유소에서 돈을 강탈당한 사례 등이 온라인 게시판에 올라왔다.

이번 기회에 자구책의 일환으로 총기 구매를 고려해야겠다는 반응도 이어졌다.

한 교포는 "미국은 총기 소지가 가능하다는 것을 잠시 잊고 있다가도 다시 상기시켜 준다"고 말했고, 다른 교민은 "총기로 무장하는 자영업자분들의 심정을 알 것 같다"고 밝혔다.

jamin74@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