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아시아계 걱정 알아"…해리스 부통령 "증오에 침묵안돼"(종합)
바이든 "아시아계 걱정 알아"…해리스 부통령 "증오에 침묵안돼"(종합)
  • 류지복
  • 승인 2021.03.18 0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든, 총격 비난…증오범죄 판단엔 "수사 결과 보자"며 신중론
'아시아계' 첫 부통령 "아시아계 향한 폭력, 용납해선 안돼"
영부인은 "내 마음은 여러분과"…백악관 대변인은 트럼프 과거 분열적 언사 비판

바이든 "아시아계 걱정 알아"…해리스 부통령 "증오에 침묵안돼"(종합)

바이든, 총격 비난…증오범죄 판단엔 "수사 결과 보자"며 신중론

'아시아계' 첫 부통령 "아시아계 향한 폭력, 용납해선 안돼"

영부인은 "내 마음은 여러분과"…백악관 대변인은 트럼프 과거 분열적 언사 비판

'애틀랜타 연쇄 총격사건' 현장에 출동한 미 경찰
(애틀랜타 AFP=연합뉴스) 16일(현지시간) 연쇄 총격사건이 발생한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 피드먼트로의 '아로마세러피 스파'에 경찰들이 출동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 이날 애틀랜타 일대에서는 이곳을 포함한 스파 두 곳과 마사지숍 한곳에서 연쇄 총격사건이 발생해 8명이 사망했으며 이 중 4명이 한인 여성인 것으로 현지 한인 매체가 전했다. 현지 경찰과 언론은 이번 사건의 용의자 로버트 애런 롱(21)은 체포됐다고 밝혔다. knhknh@yna.co.kr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한인 4명을 포함해 8명이 희생된 애틀랜타 총격 사건에 대해 아시아계 미국인의 걱정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이번 사건이 최근 미국에서 급증한 아시아계 미국인을 향한 증오범죄인지에 대해서는 수사 결과를 지켜보겠다며 신중한 입장을 취했다.

CNN방송 등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문제로 법무부 장관, 연방수사국(FBI) 국장과 통화했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수사가 진행 중이고 범행 동기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고 전했다.

그는 "그러나 동기가 무엇이든지 나는 아시아계 미국인들이 매우 걱정하고 있다는 것을 안다"며 "알다시피 나는 지난 몇 달간 아시아계 미국인을 향한 잔혹행위에 관해 얘기해 왔다. 나는 이것이 매우, 매우 힘든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나는 지금 이 순간 살인자의 동기에 관해 어떤 연결도 짓지 않고 있다. 나는 FBI와 법무부로부터 답을 기다리고 있다"며 "조사가 완료되면 할 말이 더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백인 우월주의와 미국 내 테러행위 세력을 강도 높게 비판해 왔다. 지난 11일 연설에서는 아시아계 미국인을 노린 악랄한 증오범죄가 중단돼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다만 이날 발언은 이번 범행이 인종과 증오에서 촉발된 것인지, 다른 요인에 의한 것인지 분명치 않은 만큼 일단 수사 결과를 지켜보겠다는 신중론을 피력한 것으로 해석된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AP=연합뉴스]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과 자신이 희생자 가족에게 기도하고 있다며 아시아계 미국인 공동체에 대한 지지와 연대의 뜻을 전했다.

자메이카 출신 부친과 인도 출신 모친 사이에서 태어난 해리스 부통령은 미 역사상 첫 흑인이자 첫 아시아계 부통령으로 통한다.

해리스 부통령은 이번 사건이 미국 사회의 폭력이라는 더 큰 문제에 관한 것으로서, 결코 이를 용납해선 안 되고 강한 반대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나는 아시아계 미국인 공동체를 향해 우리가 여러분과 함께 서 있고, 이 사건이 모든 사람을 얼마나 놀라게 하고 충격에 빠뜨렸는지 이해한다고 말하고 싶다"고 밝혔다.

또 이들을 향한 증오범죄 수준이 점점 늘어나는 것을 안다면서 "우리는 그들과 연대해 목소리를 높이고, 우리 누구도 어떤 형태의 증오에 직면할 때 침묵해선 안 된다는 것을 인식하기를 희망한다"고 호소했다.

영부인인 질 바이든 여사도 이날 뉴햄프셔주를 방문한 자리에서 총격 사건과 희생자 가족을 언급한 뒤 "내 마음은 여러분과 함께 있다"고 위로를 전했다.

바이든 여사는 "모든 미국인이 이 무분별한 비극에 노출된 모든 이를 위해 저와 함께 기도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질 바이든 대통령 영부인
[로이터=연합뉴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아시아계를 향한 위협과 폭력이 증가하는 것에 대해 직접 거명하진 않았지만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언사를 문제 삼기도 했다.

그는 이날 브리핑에서 "전임 행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을 '우한 바이러스' 등으로 부르며 비난한, 해로운 언사가 아시아계 공동체에 부정확하고 불공정한 인식을 초래하고 이들을 향한 위협을 높였다는 점에는 의문의 여지가 없다"고 지적했다.

jbryoo@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