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인역사유물관, 개관기념 5월 '고려사범대' 특별전
고려인역사유물관, 개관기념 5월 '고려사범대' 특별전
  • 강성철
  • 승인 2021.03.08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려인역사유물관, 개관기념 5월 '고려사범대' 특별전

고려사범대 제1회 졸업생 사진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 1931년 개교한 고려사범대는 1935년에 제1회 졸업생을 배출했다. [고려인역사유물관 제공]

(서울=연합뉴스) 강성철 기자 =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 고려인 교원 양성 기관으로 세워졌던 '고려사범대'를 소개하는 특별전이 열린다.

광주시 고려인마을에 5월 중순 문을 열 예정인 고려인역사유물관(관장 김병학)은 개관기념으로 같은 달 15일께부터 11월까지 '고려사범대' 특별전을 연다고 8일 밝혔다.

구한말부터 연해주로 건너와 살던 고려인들은 1931년 중등교원 양성을 위해 '원동(극동)고려사범대'를 설립했다. 당시 소비에트 정권이 들어서면서 학령기 학생은 무상교육을 받을 수 있었다. 소수민족 배려로 공교육에서 모국어 수업이 가능해지자 부족한 교원과 교재 확보를 위해 고려인들이 뜻을 모아 대학을 세운 것이다.

김병학 관장은 "사범대는 초기에는 7명의 교수와 78명의 학생으로 출발해 많을 때는 학생 수가 300여 명에 이르기도 했다"며 "1937년 고려인 강제 이주 전까지 사범대는 민족 교육의 요람이었다"고 소개했다.

사범대는 강제 이주로 카자흐스탄 크즐오르다 지역으로 옮겨졌지만 민족교육이 금지되면서 문을 닫게 됐다.

유물관 1층에 160여 년의 고려인 역사를 소개하는 상설전시관이 자리하며 2층에는 특별전시실과 김 관장 수집물로 지난해 국가기록물로 지정된 고려인 창가집·고려극장 사진첩 전시관 등이 들어선다.

wakaru@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