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운동=국민운동"…韓日 학자들, 성격 규정한 학술서 출간
"3·1운동=국민운동"…韓日 학자들, 성격 규정한 학술서 출간
  • 강성철
  • 승인 2021.03.0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1운동=국민운동"…韓日 학자들, 성격 규정한 학술서 출간

日서 '3·1독립만세운동과 식민지지배체제' 출판
[아카시쇼텐 제공]

(서울=연합뉴스) 강성철 기자 = 한국과 일본의 학자들이 3·1독립만세 운동의 성격을 공동으로 연구한 뒤 '국민운동'이라고 규정하는 내용을 담은 학술서를 일본에서 펴냈다.

양국의 학자 11명이 집필에 참여한 '3·1독립만세운동과 식민지배체제-국민의식의 탄생'(아카시쇼텐(明石書店) 출간)으로, 1일부터 일본 내 주요 서점에서 판매되고 있다.

이태진 서울대 명예교수와 사사가와 노리카쓰(笹川紀勝) 일본 국제기독교대학 명예교수가 주요 저자로 책을 엮었고, 김태웅 서울대 교수, 변영호 쓰루분카(都留文科)대 교수, 김승일 동아시아미래연구원장, 김봉진 기타큐슈(北九州)대 교수, 김태호 국사편찬위원회 편사 연구관이 참여했다.

일본 측에서는 2017년 작고한 아라이 신이치(荒井信一) 이바라키(茨城)대 명예교수, 세리카와 데쓰요(芹川哲世) 니쇼가쿠샤(二松學舍)대 명예교수, 도리우미 유타카(鳥海豊) 선문대 강사 등이 집필했다.

이들은 학술서에서 '민국'(民國)의 정치 이념과 용어의 행방을 추적해 3·1운동이 '국민운동' 성격을 지녔다고 규정했다.

사사가와 교수는 책에서 "한국 헌법이 3·1운동으로 촉발돼 건립한 대한민국임시정부의 헌법을 계승하고 있는 점에 비해 일본 헌법은 2차대전에서 패한 후 맥아더 군사정부가 주도해 만들었다"며 "한국 헌법은 일본제국주의의 압정에 저항해 승리한 헌법이라 일본과 확연한 차이가 있다는 점을 알리기 위해 집필에 참여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태진 교수도 논문집을 기획하게 된 계기로 "사사가와 교수의 의견은 이전까지 들어보지 못했던 견해라서 신선했다"며 "만세운동의 영향으로 대한민국이라는 새로운 국가가 탄생한 것이라면 국민운동으로서의 성격을 당연히 검토해야 하는데 지금까지 민족운동의 관점밖에 없었기에 양국 공동연구서를 만들게 됐다"고 소개했다.

이어 "올바른 역사적 사실을 알리는 것이 경색된 양국 관계 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wakaru@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