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크, 3·1독립선언서 '한류'와 함께 해시태그로 해외에 알린다
반크, 3·1독립선언서 '한류'와 함께 해시태그로 해외에 알린다
  • 왕길환
  • 승인 2021.02.25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크, 3·1독립선언서 '한류'와 함께 해시태그로 해외에 알린다

 

 

반크, 3·1독립선언서 세계 홍보
사진은 영어로 번역한 독립선언서 문장을 알리고 해시태그를 단 사례.[반크 제공]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는 102주년 삼일절을 맞아 12개 외국어로 번역한 우리나라 독립선언서를 '한류'(Hallyu)와 함께 알리는 캠페인을 25일부터 전개한다.

캠페인에 참여하려면 반크 꿈 사이트(kkum.prkorea.com)에서 독립선언서를 읽은 뒤 자신이 마음에 들고, 알리고 싶은 문장을 골라 외국인 친구에게 사회관계망서비스(SNS)로 보낸 뒤 '#Hallyu #Korean_wave' 등 해시태그를 달면 된다.

반크는 국내 청소년과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들이 3·1 독립선언서를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어로 재편집한 뒤 이를 영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아랍어, 몽골어, 베트남어, 이탈리아어, 인도네시아어, 네덜란드어로 번역했다.

미국의 독립선언문, 프랑스의 인권선언문처럼 우리나라 독립선언서도 각국 세계사 교과서 등에 게재돼 알려졌으면 하는 기대 때문이다.

박기태 반크 단장은 "세계 한류 팬 1억 명을 넘어서는 상황에서 12개 외국어로 번역된 독립선언서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퍼진다면 우리의 대중문화뿐만 아니라 독립운동 역사까지도 알려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반크는 또 미국, 프랑스, 벨기에 청년이 자체 제작해 소개한 3·1 독립선언서 영상도 알려 나간다.

ghwang@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