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덕 교수 "각국 사이트서 '김치' 검색하면 오류투성이"
서경덕 교수 "각국 사이트서 '김치' 검색하면 오류투성이"
  • 왕길환
  • 승인 2021.02.09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경덕 교수 "각국 사이트서 '김치' 검색하면 오류투성이"

중국 백과사전 바이두는 수정할 수 없도록 '잠금장치'(빨간색 테두리)를 했다
[서경덕 교수 제공]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각국 검색 포털사이트에서 'Kimchi'(김치)를 검색하면 기원이 중국이라는 등 오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9일 밝혔다.

서 교수는 6∼8일 28개국 한인 누리꾼과 함께 구글, 위키피디아 등 사이트에서 조사하고, 사회관계망서비스(SNS)로 그 결과를 취합했다.

중국 백과사전 사이트 바이두(百度·www.baidu.com)는 "김치의 기원을 중국"이라고 주장하다가 한국인 누리꾼들의 항의에 김치 관련 글을 수정할 수 없도록 아예 '잠금장치'를 한 상태다.

일본의 야후재팬(www.yahoo.co.jp)에서는 김치를 검색하면 온라인 시사·경제지 '재팬비즈니스프레스'가 "김치는 파오차이(泡菜·중국 절임 배추)의 파생형"이라고 주장한 기사가 나온다.

또 세계적인 온라인 백과사전인 위키피디아 러시아어판(ru.wikipedia.org)은 "김치는 중국에서 한국으로 전해진 것"이라고 표현했다.

독일 대표 어학사전인 두덴(www.duden.de)은 김치의 기원을 '중국-한국'으로 공동 표기했다.

누리꾼들은 앞서 구글에서 'Origin of Kimchi:China'(김치의 기원:중국)라는 오류를 발견한 뒤 항의해 '삭제'시키는 결과를 얻기도 했다.

서 교수는 "김치 관련 오류들이 계속 제보되고 있다. 각국 한인 누리꾼들과 함께 항의를 비롯해 시정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독일 두덴에서 김치를 검색하면 유래가 '중국-한국'으로 표기됐다
[서경덕 교수 제공]

ghwang@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