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형기념사업회 "광복회, 최재형 상 남발로 고인 명예 실추"
최재형기념사업회 "광복회, 최재형 상 남발로 고인 명예 실추"
  • 이상서
  • 승인 2021.02.03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의 없이 상 제정 후 최근 9개월간 정치인에게 3차례 시상"

최재형기념사업회 "광복회, 최재형 상 남발로 고인 명예 실추"

"협의 없이 상 제정 후 최근 9개월간 정치인에게 3차례 시상"

(서울=연합뉴스) 이상서 기자 = 사단법인 독립운동가최재형기념사업회는 최근 광복회가 아무런 협의없이 '독립운동가 최재형 상'을 만들어 수상자를 남발했다며 공식 사과와 재발 방지를 요구했다.

사업회는 3일 기자회견을 열어 "김원웅 광복회장은 작년 최재형 상을 자의적으로 제정해 5월과 12월, 올해 1월 고(故) 김상현 의원과 유인태 전 국회사무처장,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에게 각각 줬다"며 "이는 고(故) 최재형(1860∼1920) 선생의 정신을 모독하고 후손을 무시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광복회는 수상자 선정 기준을 정한 후 공모해 심의를 거쳐 수상자를 결정해야 하는데 그런 절차를 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상 제정과 수상자 선정 이전에도 우리 사업회 뿐만 아니라 최 선생 유족과 논의조차 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광복회의 '최재형 상' 시상 강행에 대한 최재형기념사업회 기자회견
(서울=연합뉴스) 이상서 기자 = 사단법인 독립운동가최재형기념사업회(이하 사업회)는 광복회가 3일 오전 용산 사업회 사무국에서 시자회견을 열어 '독립운동가 최재형 상'을 만들어 세 차례나 수상을 남발해 고인의 명예를 훼손했다고 밝혔다.

이어 "따라서 광복회 측에 계속 항의했지만 김 회장은 아무런 답변도 내놓지 않는 등 무시하고 있다"며 "최근 최재형 상 수상자의 정치적인 편파성을 이유로 우리 단체 후원을 취소하겠다고 밝힌 이들이 잇따르고 있어 오해를 풀기 위해 기자회견을 연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업회는 "우리는 고인의 항일 애국정신에 감동한 기업인 4명이 2011년 출자금을 내서 만든 순수한 민간단체"라며 "국가보훈처 법인으로 이관되기 전인 2018년까지 매년 선생의 추모식을, 지난해엔 10월 100주기 추모식을 각각 열었고,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아 고려인 학생 한글교육과 장학사업을 준비하는 등 선생의 뜻을 이어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원웅 광복회장과 악수하는 추미애 장관
(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월 25일 서울 여의도 광복회관에서 열린 '독립운동가 최재형상' 시상식에서 기념촬영을 마친 뒤 김원웅 광복회장과 악수하고 있다. 2021.1.25 saba@yna.co.kr

최재형 선생은 일제강점기 러시아 연해주에 거주하는 한인의 생계를 돕고 학교를 세웠으며, 독립운동을 하다가 1920년 일본군에 의해 체포돼 순국했다. 안중근 의사의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 저격을 지원한 인물로도 알려져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문영숙 사업회 이사장과 채양묵 공동대표 등이 참석했고, 입장문에는 최 선생의 4대손인 최 일리야 씨 등 후손과 관계자 20여 명이 이름을 올렸다.

shlamazel@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