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양가족연대 "정인이 사건 본질은 아동학대…입양 비난 멈추길"
입양가족연대 "정인이 사건 본질은 아동학대…입양 비난 멈추길"
  • 이상서
  • 승인 2021.01.08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양가족연대 "정인이 사건 본질은 아동학대…입양 비난 멈추길"

(서울=연합뉴스) 이상서 기자 = 16개월 입양아를 학대해 사망에 이르게 한 이른바 '정인이 사건'으로 입양 기관이나 가족 구성원을 향한 부정적인 여론이 높아지자 입양가족단체가 "무분별한 비난을 멈추고 편견을 거둬달라"고 호소했다.

아동학대 방지 '정인이법' 국회 법사위 통과
(양평=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8일 경기도 양평군 하이패밀리 안데르센 공원묘원에 양부모의 학대로 생후 16개월 만에 사망한 정인 양을 추모하며 시민들이 가져다 놓은 사진과 꽃 등이 놓여 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고 이른바 '정인이법'인 아동학대범죄 처벌 특례법 개정안을 의결했다. 2021.1.8 kane@yna.co.kr

전국입양가족연대는 8일 성명서를 내고 "이번 사건에서 문제로 삼고 개선해야 하는 부분은 '아동학대'이지 입양 제도 자체가 아니다"며 "그러나 최근 정치권에서 입양 절차의 관리 감독을 강화해야 한다는 발언이 나온 이후 정인이의 안타까운 죽음이 순전히 입양 탓이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보건복지부 등 조사에 따르면 문제는 입양 절차가 아닌 사후관리 과정에 드러났다"며 "이 같은 이유로 피해 아동 분리제도 등 관리 시스템을 보완하는 방안도 발표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가장 큰 피해자는 지금 당장 새로운 가정을 기다리는 아이들로, 입양을 결정한 부모들이 포기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기존의 입양 가정 자녀도 주변의 부정적인 편견에 위축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2018∼2019년 아동학대로 숨진 70명의 아이 중 양부모에 의한 경우는 1명뿐"이라며 "똑같은 부모의 마음으로 가정을 꾸리고 살아가고 있는 대다수 선량한 입양가족과 기관에 근거 없는 비난을 멈추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shlamazel@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