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민법 개정안은 '개악'…대부분 난민 추방될 수 있어"
"난민법 개정안은 '개악'…대부분 난민 추방될 수 있어"
  • 이상서
  • 승인 2021.01.03 0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난민법 개정안은 '개악'…대부분 난민 추방될 수 있어"

(서울=연합뉴스) 이상서 기자 = 최근 정부가 난민 재신청 절차를 강화하는 내용을 담은 난민법 개정안을 입법 예고하자 난민 인권 단체 등이 반발하고 있다.

3일 법무부에 따르면 난민 재신청 절차가 체류 연장이나 취업 목적으로 남용되는 것을 제한하기 위해 제도를 강화하고, 심사 과정의 신속성을 위해 난민위원회 위원을 종전 15명에서 최대 50명까지 늘리기로 했다.

방글라데시 바샨차르 섬으로 이동하는 로힝야족 난민
(치타공 AP=연합뉴스) 2020년 12월 29일(현지시간) 방글라데시 남부 항구도시 치타공에서 해군 선박에 탑승한 로힝야족 난민들이 벵골만의 외딴 섬으로 향하고 있다. 방글라데시 정부가 로힝야족 난민촌 과밀화를 해소하기 위해 난민 재배치 계획을 세운 가운데 이날 로힝야족 난민 1천800여 명이 두 번째로 바샨차르 섬에 마련된 새 주거시설로 이주했다. 인권단체와 난민 상당수는 바샨차르 섬의 지대가 낮아 사이클론과 홍수에 취약하다는 이유로 난민 이주 계획에 대해 반대하고 있다. leekm@yna.co.kr

현행법상 난민 재신청 횟수에 제한이 없어 불인정 결정이 나더라도 반복적으로 신청하는 것을 막기 어렵기 때문에 정작 보호가 필요한 이들이 오히려 피해를 보는 상황이 발생한다는 이유에서다.

앞으로는 중대한 사정 변경 없이 재신청을 할 경우 14일 내 '난민인정 심사 부적격 결정'을 내려 난민 신청자의 자격을 인정하지 않을 수 있고, 이의신청과 행정심판도 제한된다.

또 난민 신청 사유가 난민법에서 내린 정의에 명확히 해당하지 않으면 불인정 결정을 내리고, 이의신청을 해도 2개월 이내에 심의·결정하기로 했다.

이에 이주인권단체와 일부 정당은 반발하고 있다.

난민인권네트워크와 공익인권법재단 공감, 난민인권센터 등은 성명서를 내고 "개정안은 인권 침해 뿐만 아니라 그나마 존재하던 난민 인정심사 제도 자체를 폐기하는 것과 다름없다"며 "하루 1천 명을 서면 심사하는 현실상 대부분 난민 신청이 기각될 수 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정부는 난민법 개정안의 입법 절차를 즉시 중단해야 한다"며 "유엔난민기구와 전문가 등과 협의해 새로운 법률안과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역시 국회 브리핑에서 "지난해 1∼9월 난민 신청자는 6천88명이지만 인정자는 42명에 그쳤다"며 "(이런 상황에서) 재신청만 막는다면 대부분 난민은 추방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어 "난민도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절차적 권리를 보장하고 안정적인 사회 정착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정부는 이들의 삶을 외면한 난민법 개정안의 입법 절차를 즉각 중단하길 바란다"고 주장했다.

법무부 관계자는 "여러 목소리가 나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다"며 "입법 예고 기간인 2월 6일까지 다양한 의견을 청취해 조정될 수 있도록 노력해 보겠다"고 전했다.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에 따르면 2013년 난민법 시행에 따라 난민 신청자는 큰 폭으로 증가했다. 시행 첫해 1천574명에 그쳤던 난민 신청자는 제주 예멘 난민 사태가 일어났던 2018년 1만6천173명으로 5년 만에 10배 가량 늘었다.

shlamazel@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