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 한인단체, 한국전 종전선언 결의안 재발의 추진
미주 한인단체, 한국전 종전선언 결의안 재발의 추진
  • 정윤섭
  • 승인 2020.11.12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6대 미 의회에 제출된 결의안은 회기 종료로 자동 폐기
"초당적 지지 확보할 중진 의원 통해 결의안 재발의 목표"

미주 한인단체, 한국전 종전선언 결의안 재발의 추진

116대 미 의회에 제출된 결의안은 회기 종료로 자동 폐기

"초당적 지지 확보할 중진 의원 통해 결의안 재발의 목표"

종전선언 결의안에 서명한 미 하원 차기 외교위원장 후보
브레드 셔먼(왼쪽), 그레고리 믹스(가운데), 호아킨 카스트로 의원(오른쪽) [의원실 홈페이지 캡처 및 연합뉴스 자료사진·재판매 및 DB 금지]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정윤섭 특파원 = 미주 한인 유권자 단체가 내년 1월 미국 연방의회의 새 회기 시작에 맞춰 한국전 종전선언 결의안 재발의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 본부를 둔 한인 단체 미주민주참여포럼(KAPAC)은 11일(현지시간) "미국 116대 연방의회가 종료하고 내년 1월 117대 의회가 출범함에 따라 종전선언 결의안 재발의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KAPAC의 노력으로 지난해 2월 로 카나(민주·캘리포니아) 의원이 발의한 종전선언 결의안(HR152)은 한국전쟁 종식과 평화협정 체결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116대 의회 회기 종료와 함께 자동 폐기된다.

미국 하원에 제출된 이 결의안에는 현재까지 민주당 51명, 공화당 1명 등 모두 52명의 의원이 지지 서명을 했다.

116대 미국 의회에 제출된 한국전 종전선언 결의안
[미 의회 홈페이지 캡처·재판매 및 DB 금지]

최광철 KAPAC 대표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116대 의회에서 결의안을 지지한 의원이 아쉽게도 52명에 그쳤고, 미 하원 외교위원회와 본회의에 상정되지는 못했다"며 "하지만, 그동안의 성과를 살려 117대 의회에서 결의안 재발의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최 대표는 종전선언 결의안을 다시 발의하게 되면 초당적 지지를 확보하는 데 초점을 맞추겠다고 강조했다.

116대 의회에 제출된 결의안에는 주디 추(민주·캘리포니아) 아시아태평양 코커스(CAPAC) 의장, 제리 내들러(민주·뉴욕) 하원 법사위원장을 비롯해 브레드 셔먼(민주·캘리포니아)·그레고리 믹스(민주·뉴욕)·호아킨 카스트로(민주·텍사스) 의원 등 차기 하원 외교위원장 후보 전원이 서명하는 성과가 있었지만, 확장성에서는 한계가 있었다는 것이 KAPAC 판단이다.

최 대표는 "117대 의회에서는 외교·안보·군사 분야에서 오랜 경험을 쌓고, 초당적인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중량감 있는 중진의원들이 발의자로 나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광철 미주민주참여포럼 대표
[연합뉴스 자료사진]

jamin74@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