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의 여왕' 은주씨도 당선…한국계 3명 미 연방하원 입성(종합2보)
'선거의 여왕' 은주씨도 당선…한국계 3명 미 연방하원 입성(종합2보)
  • 정윤섭
  • 승인 2020.11.11 0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셸 박 스틸 후보, 선출직 5전 연승…LA 폭동 계기로 정치 입문
영 김 후보까지 승리하면 '순자·은주·영옥' 여성 트리오 탄생
재선에 성공한 앤디 김과 함께 한국계 의원 4명 확보 기대감

'선거의 여왕' 은주씨도 당선…한국계 3명 미 연방하원 입성(종합2보)

미셸 박 스틸 후보, 선출직 5전 연승…LA 폭동 계기로 정치 입문

영 김 후보까지 승리하면 '순자·은주·영옥' 여성 트리오 탄생

재선에 성공한 앤디 김과 함께 한국계 의원 4명 확보 기대감

미국 연방 하원의원에 당선된 한국계 미셸 스틸 박 후보
[미셸 스틸 박 페이스북 캡처·재판매 및 DB 금지]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정윤섭 특파원 = 한국계 여성 미셸 박 스틸(한국명 박은주·65) 미국 공화당 후보가 연방 하원의원에 당선됐다.

스틸 후보는 10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제48선거구에서 접전 끝에 민주당 현역인 할리 루다 의원을 누르고 승리했다.

앞서 한국이름 '순자'로 알려진 메릴린 스트릭랜드(민주·워싱턴주) 후보 당선과 앤디 김(민주·뉴저지주) 의원 재선 성공에 이어 한국계 당선자는 모두 3명으로 늘었다.

이와 함께 캘리포니아주 39선거구에서는 한국계 영 김(한국명 김영옥·57) 공화당 후보가 민주당 길 시스네로스 의원을 1% 포인트 차로 앞서고 있다.

따라서 추가로 김 후보의 당선이 확정되면 '순자·은주·영옥'이라는 친숙한 한국이름을 가진 한국계 여성의원 트리오가 탄생하며, 미국 연방하원에 모두 4명의 한국계 의원을 확보하는 쾌거를 이루게 된다.

한국계 메릴린 스트릭랜드 연방하원의원 당선인(왼쪽)과 어머니 김인민씨(오른쪽)
[메릴린 스트릭랜드 당선인 선거 홈페이지 캡처·재판매 및 DB 금지]

뉴욕타임스(NYT) 개표 집계에 따르면 스틸 후보는 50.9% 득표율을 기록해 루다 의원을 1.8% 포인트 차로 제쳤다. 두 후보의 표 차는 7천300여 표로, 스틸 후보는 접전 끝에 승리를 거머쥐었다.

스틸 당선인은 트위터에 "힘든 싸움을 했고, 어렵게 승리했다"며 "유권자들의 지지에 더욱 겸손해지겠다. 우리의 공동체를 위해 의회에서 봉사할 수 있게 돼 더없는 영광이다. 이제 일하러 가자"는 당선 소감을 올렸다.

패배한 루다 의원도 트위터에 글을 올려 "우리는 이번 선거에서 승리하지 못했다"며 "바라던 결과는 아니지만, 국민의 판단을 받아들이는 것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일"이라며 결과에 승복했다.

캘리포니아주는 민주당 안방이나 다름없지만, 스틸 후보가 출마한 48선거구는 보수 유권자가 많은 오렌지카운티에 속해 있어 공화당 강세지역으로 분류된다.

서울 출생인 스틸 후보는 1975년 가족과 함께 미국으로 이주해 페퍼다인 대학을 졸업하고 서던캘리포니아대학(USC) 경영학 석사 학위를 취득한 뒤 평범한 주부로 살았다.

그의 인생을 바꾼 것은 1992년 로스앤젤레스(LA) 폭동 사태다.

연방 하원의원 선거에 출마한 영 김 후보
[영김 후보 페이스북 캡처·재판매 및 DB 금지]

흑백 갈등 속에서 한인들의 삶의 터전이 송두리째 무너져내리고 한인타운을 지키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총을 든 한인들이 주류 언론에 폭도로 매도되는 현실을 접하고, 그는 한인사회의 정치적 역량을 키우는 것이 절실하다고 판단했다.

이후 캘리포니아주 공화당 의장을 지낸 남편 숀 스틸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정치권에 입문했다.

1993년 LA 시장에 출마한 리처드 리오단 후보 캠프에 참여했고, 리오단 후보가 당선된 뒤 LA시 소방국장, LA 카운티 아동 가족 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스틸 후보는 한인 사회에서 '선거의 여왕'으로 통한다. 이번 하원의원 선거까지 합치면 5전 연승이다.

2006년 한인 최초로 캘리포니아주 조세형평국 위원에 당선되며 선출직 공직자로 첫발을 내디뎠고, 연임에 성공했다. 이어 2014년 오렌지카운티 2지구 수퍼바이저(행정책임자) 선거에 출마해 당선됐고, 2018년 재선 고지에 올랐다.

한국계 미셸 박 스틸 후보 당선소감
[미셸 박 스틸 후보 트위터 캡처·재판매 및 DB 금지]

스틸 후보는 선거 홈페이지를 통해 "우리 가족은 더 나은 미래에 대한 희망을 품고 기회를 찾아 미국에 왔다"며 "내가 아메리칸드림을 이루는 축복을 받았듯이 미래 세대가 더 나은 번영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LA 한인타운이 위치한 캘리포니아주 34선거구에는 한국계 데이비드 김 후보가 출마했다.

개표율 98% 상황에서 46.9%를 득표한 김 후보는 53.1%를 득표한 현역 데이비드 고메스 의원에게 뒤지고 있으나 정치 신인으로서는 상당히 선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jamin74@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