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카, 베트남 소수민족 아동 교육으로 빈곤 끊는다
코이카, 베트남 소수민족 아동 교육으로 빈곤 끊는다
  • 강성철
  • 승인 2020.11.0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이카, 베트남 소수민족 아동 교육으로 빈곤 끊는다

코이카는 세이브더칠드런과 2018년부터 3년간 '베트남 소수민족 아동 교육 사업'을 펼쳤다. 베트남 옌베이성 뮤깡차이 지역 초등학교에 다니는 소수민족 아동들이 베트남어 교육을 받는 모습. [코이카 제공]

(서울=연합뉴스) 강성철 기자 = 한국국제협력단(KOICA·코이카)은 2018년부터 3년간 베트남 소수민족 아동 지원 사업을 펼쳐 1만2천여명이 교육 혜택을 받았다고 7일 밝혔다.

이 사업은 국제구호개발 비정부기구(NGO)인 세이브더칠드런과 함께 추진했다. 베트남은 인구의 15%가 53개 소수민족으로 이들은 전체 빈곤층의 50%를 차지할 정도로 열악한 환경에 처해있다.

코이카는 소수민족이 겪는 경제적 어려움이 아동들의 낮은 학업 성취도 등 교육을 받지 못한데 있다고 판단해 옌베이성 반찬·뮤깡차이, 꽝남성 떼이지앙 등 3개 산간지역에서 교육지원 사업을 추진했다.

영유아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베트남어와 기초 산수를 가르쳤다. 23개 학교 도서 시설을 개보수와 소수민족 문화 교자재 제공, 교사 역량 강화사업 등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사업 대상 학교에서 베트남어를 읽고 쓸 수 있는 소수민족 초등학생 비율이 20%에서 44%로 증가했고 유치원생의 학습 준비도는 75% 향상됐다.

조한덕 코이카 베트남사무소장은 "이번 교육 지원 사업 모델이 타지역으로도 확산하여 모든 소수민족 학생들이 더 나은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wakaru@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