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단체 "서울 외국인 긴급생활비 지급 환영…타지역 동참해야"
이주단체 "서울 외국인 긴급생활비 지급 환영…타지역 동참해야"
  • 이상서
  • 승인 2020.08.28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주단체 "서울 외국인 긴급생활비 지급 환영…타지역 동참해야"

(서울=연합뉴스) 이상서 기자 = 이주노동단체가 31일부터 외국인에게 재난 긴급생활비를 지급하기로 한 서울시의 결정을 환영하며 다른 지자체의 동참을 촉구했다.

"재난피해 이주민만 빗겨가지 않습니다"
지난 4월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열린 '이주민 차별·배제하는 재난지원금 정책 국가인권위 진정 공동기자회견'에서 외국인이주·노동운동협의회, 이주인권연대 등 시민단체 회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한국이주인권센터와 이주노동희망센터 등은 28일 성명문을 내고 "서울시가 국가인권위원회 권고에 따라 취업과 영리활동이 가능한 체류 자격을 갖고 있고, 외국인 등록(거소신고)을 한 지 90일이 넘는 외국인 주민에게 한국인과 동일하게 재난 긴급생활비를 주기로 한 결정은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이들은 "코로나19로 경제 위기에 몰린 주민들의 생활 안정을 위해 지급하는 지원금이 국적과 체류 자격을 기준으로 차별 적용돼서는 안 된다"며 "서울시 뿐만 아니라 다른 지방자치단체와 정부도 평등하게 재난지원금 정책을 펼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6월 인권위는 서울시와 경기도에 "외국인 주민도 자가격리나 사회적 거리두기 등 민·형사상 책임과 대응조치를 준수하며, 재난의 위험은 내·외국인을 구별해 미치지 않는다"며 외국인 주민이 재난 긴급지원금 정책에서 배제되지 않도록 관련 정책을 개선할 것을 권고했다.

shlamazel@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