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입양한인 "나를 잃어버린 부모 눈물의 나날 보내고 있을 것"
美 입양한인 "나를 잃어버린 부모 눈물의 나날 보내고 있을 것"
  • 왕길환
  • 승인 2020.08.16 0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이미 카 배럿 씨 "혼자 돌아다니다 길을 잃었을 거라 믿어요"

美 입양한인 "나를 잃어버린 부모 눈물의 나날 보내고 있을 것"

에이미 카 배럿 씨 "혼자 돌아다니다 길을 잃었을 거라 믿어요"

에이미 카 배럿(오미숙) 씨 어린시절 모습
[아동권리보장원 입양인지원센터 제공]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친부모와 가족이 제가 죽었다고 믿거나 저를 찾는 방법을 몰랐을까 봐 두렵습니다. 나이들수록 영영 부모님을 보지 못할 수도 있다는 생각에 눈물이 나고 슬퍼요."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에 사는 입양한인 에이미 카 배럿(한국명 오미숙·51) 씨는 친부모가 자신을 잃어버리고 눈물의 나날을 보냈을 것이라 생각하면 가슴이 아프다며 이같이 말했다.

16일 배럿 씨가 아동권리보장원 입양인지원센터에 보낸 사연에 따르면, 1969년 1월 8일 생인 그는 두돌이 지난 1971년 5월 22일 대구 달성군 금동시장에서 길을 잃고 헤매다 유가면 사무소 직원에게 발견돼 대구 아동 임시보호소로 옮겨졌다.

실종됐음에도 일주일도 안 돼 입양이 결정됐고, 서울에 이송돼 1972년 1월 미국에 갈 때까지 위탁가정에서 있었다.

그는 2017년 6월 입양인을 위한 모국 방문 프로그램에 참여해 45년 만에 처음으로 방한했고, 당시 달성군을 찾아 수소문 끝에 친부모 대신 자신을 발견했던 유가면 사무소 직원을 만났다.

그 직원은 "5월 22일 아침, 창녕 방향에서 달성군까지 혼자 울면서 걷고 있었고, 얼마나 많이 걸었는지 바짓가랑이는 온갖 먼지투성이였다"고 기억했다고 한다. 또 말을 제대로 못 해 18∼20개월 정도로 나이를 추정했다.

'오미숙'이라는 한국 이름은 본명이 아니고, 입양기관에서 지어졌을 것으로 보고 있다.

미국 오하이오주에 입양됐다가 캘리포니아주와 유타주에서 자랐다. 공군 장교인 양부와 변호사인 양어머니 사이에서 다복하게 성장한 그는 결혼해 2남 1녀를 뒀다.

2018년과 이듬해 3차례 고향을 방문해 자신의 정체성을 찾았던 그는 올해 10월에도 달성군을 방문할 계획이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탓에 내년으로 일정을 미뤘다고 한다.

"달성군과 창녕 주변의 주민센터, 관공서 그리고 여러 모임 장소 등을 방문해 가족과 관련된 새로운 사실을 찾아내기 위해 노력했어요. 여행은 늘 즐거웠지만, 친부모를 만나지 못할 때마다 매번 슬픔에 빠졌습니다."

그는 혼자 돌아다니다 길을 잃어버렸다고 믿고 있다. 1971년 당시 창녕과 달성군 지역은 주로 논과 밭, 강, 다리, 공장지대였기에 친부모가 쉽사리 자신을 찾을 수 없었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언젠가는 친부모와 함께할 수 있다는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어릴 때 모습과 현재 모습
[아동권리보장원 입양인지원센터 제공]

ghwang@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