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과이 통관비, 국산마스크의 10배…동포 '과도한 부담' 호소
파라과이 통관비, 국산마스크의 10배…동포 '과도한 부담' 호소
  • 강성철
  • 승인 2020.07.09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라과이 통관비, 국산마스크의 10배…동포 '과도한 부담' 호소

동포가족 발송 마스크 고액 통관비로 못받아
코로나19 감염 방지를 위해 마스크 사용이 중요하다는 유용론이 퍼지는 가운데 국내서 해외 가족에게 보낸 마스크가 고액의 통관비 요구로 수취를 포기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연합뉴스TV 자료 CG]

(서울=연합뉴스) 강성철 기자 = 파라과이 정부 세관의 통관비용이 한국산 마스크 가격의 10배 이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국민이 파라과이로 보내는 보건마스크가 현지 동포들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9일 파라과이 현지 동포들에 따르면 파라과이 보건부는 방역 관련 수입품은 용도·수량·금액에 상관없이 통관사나 등록된 수입업체로 하여금 통관되도록 정해놓았다.

따라서 현지 동포 A씨가 한국에서 파라과이로 보내진 국산 보건마스크를 받으려면 통관비용으로 마스크 구입가격(4만원)의 12배인 400달러(48만원 가량)를 지불해야 한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다른 파라과이 동포 B씨는 "가족 안전이 우선이라고 생각해 많은 비용을 감수하려고 해도 통관사들이 4월 말 중국산 마스크 불량 폐기 사건 이후로 심사가 강화돼 까다로워졌다며 대행을 거절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우체국 국제특송(EMS)을 대행하는 국제물류회사인 UPS코리아의 관계자는 "미주·유럽 등 선진국과 달리 파라과이를 비롯해 중남미 국가 대부분은 소량의 마스크라도 고액의 통관비를 요구해 수취를 포기하는 사례가 많다"며 "우체국에서 접수할 때 수취인이 적잖은 비용을 내야 하는 상황을 잘 설명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3월부터 내국인이 해외 거주 가족에게 보건 마스크를 EMS를 이용해 보낼 수 있도록 조치했다. 수량도 월 12개로 늘렸고 국적 관계없이 재외동포 모두로 대상도 넓혔다.

이에 대해 동포단체에서는 재외국민 보호를 위해 과도한 통관비 부담을 줄이는 방법을 정부가 마련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김영근 세계한인네트워크 회장은 "사전에 수요를 파악 후 동포단체나 한인 기업 등 한 곳을 지정해 통관 업무를 일괄 대행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wakaru@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