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엄마 찾는 입양한인 "돌아가신 아빠 빈자리 채워주세요"
친엄마 찾는 입양한인 "돌아가신 아빠 빈자리 채워주세요"
  • 왕길환
  • 승인 2020.06.28 0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80년 10월 24일생 메레더 존슨(홍미림)씨…2004년 친부와 상봉

친엄마 찾는 입양한인 "돌아가신 아빠 빈자리 채워주세요"

1980년 10월 24일생 메레더 존슨(홍미림)씨…2004년 친부와 상봉

 

 

친부와 촬영한 홍미림씨. 친부는 2013년 작고했다.
[아동권리보장원 입양인지원센터 제공]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잃어버린 삶의 한 조각을 찾아 맞추고 싶어요."

노르웨이에 입양된 한인 메레더 존슨(한국명 홍미림·40) 씨가 낳아준 어머니를 찾고 있다.

그는 "결코 어머니를 미워하거나 서운해하지 않고 있다"며 "이제 어머니께 제 소식을 전해드릴 수 있을 만큼 마음에 평안을 찾았다"고 말했다.

2004년 모국을 처음 방문했던 그는 당시 친아버지를 찾아 상봉해 연락하면서 지냈지만 2013년 세상을 떠나는 바람에 친어머니의 자리를 더 그리워하고 있다.

28일 존슨 씨가 아동권리보장원 입양인지원센터에 보낸 사연에 따르면, 그는 1980년 10월 24일 태어났다. 입양 서류에는 '강원도 춘천'으로 출생지가 기록됐지만 '서울'일 수도 있다고 한다.

 

어린시절 홍미림 씨 모습
[아동권리보장원 입양인지원센터 제공]

 

친아버지의 이름은 '홍○○'(1957년생)이고, 5남매 중 막내였다. 21살에 군에 입대한 아버지는 복무 중 어머니를 만났다고 한다. 아버지가 휴가를 나올 때 만남을 이어갔다. 외할머니와 단둘이 살았던 어머니는 이 기간에 임신했지만, 그 사실을 아버지와 헤어진 후 알았다고 한다.

1980년 5월 군 복무를 마친 아버지는 셋방을 얻어 어머니와 함께 살았다. 하지만 가난 때문에 말다툼이 잦았고, 아버지는 건강 악화로 쓰러지는 불상사도 일어났다. 급기야 외할머니가 찾아와 이들 사이를 갈라놓았다.

한 동네 교회의 여자 신학생(1981년 당시 40대)이 아버지와 그를 돌봐줬고, 아버지의 건강이 안 좋아지면서 미림 씨는 그해 3월 홀트아동복지회에 맡겨졌다.

1981년 7월 3일 노르웨이에 입양된 그는 양부모의 사랑을 받으며, 15살 많은 오빠와 함께 자랐다. 활달했던 그는 대학에서 컴퓨터 공학을 전공한 뒤 정부 관련 일을 하고 있다.

"24년 만에 친아버지를 만나 굉장히 감격했어요. 고국과 사람들 그리고 문화를 알아가면서 한국에 있는 것만으로도 행복했습니다. 아버지는 제 이야기를 들려주셨고, 인생의 잃어버렸던 조각들을 다시 찾아 맞추는 데 도움을 줬습니다. 그런데 어머니의 이야기를 아버지에게 물어보지 못했습니다."

그의 어머니 성은 '안 씨'이고, 입양 당시 나이가 '20살'쯤 됐다고 한다. 1960년 또는 1961년생일 것으로 추정된다.

존슨 씨는 결혼해 6살과 2살 된 아들을 두고 있다. 두 아들도 홀트아동복지회에서 입양했다.

그는 "입양해 자식을 키우다 보니 저를 두고 떠난 어머니의 아픔을 이해할 수 있었다. 당시 어머니의 마음도 굉장히 아프고 고통스러웠을 것으로 생각된다"며 "언젠가 어머니를 다시 만나면 '저는 잘 지내고 있고, 잘 자라왔다'는 말을 꼭 하고 싶다"고 고백했다.

ghwang@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