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언론, 역사왜곡 비판한 사이버외교사절단 반크 허위 보도
日언론, 역사왜곡 비판한 사이버외교사절단 반크 허위 보도
  • 왕길환
  • 승인 2020.06.28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日언론, 역사왜곡 비판한 사이버외교사절단 반크 허위 보도

거짓 정보를 실은 재팬 비즈니스 프레스 기사 본문
[야후 재팬 캡처, DB 및 재판매 금지]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일본의 한 언론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역사 왜곡을 비판해온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를 허위로 보도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일본 온라인 시사경제지 재팬비즈니스프레스는 25일자 'WTO 제소 한국에 너무 관대한 일본의 자세'(WTO提訴の韓国に手ぬる過ぎる日本の姿勢)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반크는 마른 모래가 물을 빨아들이는 것처럼 거짓의 역사를 침투시킨다"면서 "이 단체는 한국 정부로부터 연간 20억엔 이상의 예산을 받으며, 100여명의 연구원을 두고 있다"고 보도했다.

반크 대표로는 '장관급' 인물이 선임되고, 2005년께 일본의 국제적 위상을 실추시키는 '디스카운트 재팬' 운동을 시작했다고 썼다.

그러면서 반크는 진주만 공격, 난징(南京) 대학살, 위안부 문제, 강제징용 피해자 문제 등 일본을 세계로부터 고립시키려고 온갖 역사의 거짓말을 꺼내 '대일 역사 포위망'을 만드는 등 일본을 깎아내리는 것이 공식 목적이 됐다고 전했다.

이 같은 내용의 기사는 같은 날 '야후 재팬' 메인 기사로도 올려져 1천132개의 댓글이 붙는 등 관심이 뜨거웠다.

그렇지만 실제 반크 연구원은 5명이고, 정부로부터 예산 지원을 거의 받지 않고 있다. 15만명의 청소년, 청년 회원이 자원봉사로 참여하고 있으며, 1천명의 정기후원자 도움과 다양한 민간 협력 기관의 협력기금으로 운영된다. 사무실 규모는 66㎡밖에 되지 않는다.

그런데 왜 이 매체는 반크를 허위로 보도했을까.

최근 이 단체가 사회적관계망서비스(SNS)에서 배포한 '강제징용 왜곡' 비판 포스터 때문이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반크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를 거짓말을 반복하는 피노키오에 비유해 포스터를 제작해 사회적관계망서비스(SNS)로 전 세계에 배포했다. 최근 도쿄(東京)에 문을 연 산업유산정보센터는 일제강점기 조선인 강제징용 피해가 발생한 대표적인 장소인 하시마(端島, 일명 '군함도') 탄광을 소개하면서 징용 피해 자체를 부정하는 증언과 자료를 전시하고 있다.

반크는 일본 정부가 2015년 군함도 등 메이지 산업유산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면서 정보센터를 설치해 강제징용 피해자를 기억하는 조처를 하겠다고 약속한 것을 뒤집은 것이라며 비판 포스터를 만들었다.

박기태 반크 단장은 "이 매체는 우리를 한국 정부의 예산을 받는 대규모 단체로 둔갑시켰고, 한국 정부의 뜻인 것처럼 호도해 일본인들을 분개하도록 만들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일본 언론이 반크와 관련한 정보를 왜곡하는 것은 국제사회에 진실이 알려지는 것이 두렵기 때문"이라며 "하지만 신경 쓰지 않고 더 적극적으로 일본 산업유산 세계문화유산 등재 취소 운동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반크가 제작해 SNS에 배포한 '강제징용 왜곡' 비판 포스터
[반크 제공]

ghwang@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