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한인 폭행피해, 증오범죄 불확실"…손녀 "한흑 대결 안돼"(종합)
미 "한인 폭행피해, 증오범죄 불확실"…손녀 "한흑 대결 안돼"(종합)
  • 정윤섭
  • 승인 2020.06.11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 "아무것도 확실치 않고 조사중"…60대 한인 손녀, 피해 글 삭제

미 "한인 폭행피해, 증오범죄 불확실"…손녀 "한흑 대결 안돼"(종합)

경찰 "아무것도 확실치 않고 조사중"…60대 한인 손녀, 피해 글 삭제

'폭행 피해' 60대 한인 손녀 "한흑 대결 조장말라"
[손녀 트위터 계정 캡처·재판매 및 DB 금지]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정윤섭 특파원 = 미국 캘리포니아주 리알토에 거주하는 60대 한인 남성이 거리에서 괴한으로부터 폭행을 당한 사건이 발생하자, 현지 경찰은 "증오 범죄 여부는 확실하지 않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로스앤젤레스(LA) 총영사관은 10일(현지시간)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경찰에 확인한 결과, '60대 한인 남성이 증오 범죄를 당했는지와 사건의 구체적인 발단이 무엇인지는 아직 아무것도 확실하지 않으며 조사 중'이라는 답변을 받았다"고 밝혔다.

LA 총영사관은 "영사관도 지속해서 증오 범죄 피해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며 "우리 국민과 동포분들은 경각심을 갖고 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번 사건은 피해를 본 할아버지의 사진을 손녀가 소셜미디어에 공유해 알려졌다.

피해자의 손녀(아이디 meadow)는 전날 트위터에 글을 올려 자신의 할아버지가 로스앤젤레스(LA) 인근의 리알토 지역 버스에서 "한국인이라는 이유로, '차이나 바이러스'를 원치 않는다는 이유로"로 구타당했다고 썼다.

이에 대해 리알토 경찰은 버스에서 폭행 사건이 일어난 것이 아니라 가해자가 버스를 기다리던 60대 한인 남성을 뒤에서 밀친 것이라고 밝혔다.

아시아계 미국인 관련 뉴스매체인 넥스트샤크에 따르면 경찰은 "피해자가 용의자에 대해 검은색 후드 티 또는 재킷, 흰색 바지를 입은 흑인 남성으로 묘사했다"고 밝혔다.

다만, 경찰은 60대 한인 남성이 다친 것은 맞지만, 손녀가 트위터에서 언급한 '한국인' 또는 '차이나 바이러스'라는 인종차별적 발언이 실제 있었는지는 확인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도주한 용의자를 추적 중이다.

손녀는 이 사건을 둘러싼 논란이 확산하자 할아버지의 폭행 피해 글과 사진을 트위터에서 삭제했다.

대신 손녀는 "이번 일로 한인과 흑인 간 대결을 조장해선 안 된다"며 "많은 사람이 이번 일을 아시아계와 흑인의 대결로 바꾸려 하고 있다. 제발 모두가 서로를 미워하는 것을 중단해달라"고 말했다.

그는 "내가 인종 전쟁을 촉발했다는 주장으로 현재 괴롭힘을 당하고 있다"며 "사람들은 내가 한인과 흑인간 전쟁을 일으켰다고 말하려 한다"고 밝혔다.

그는 자신의 계모가 흑인이고, 조지 플로이드 사망 사건에 항의하는 시위에도 동참했다는 것을 공개하면서 "어제 올린 글은 인종차별이 곳곳에 있다는 점을 알려주기 위해서였다"고 설명했다.

'한흑 대결을 조장하지 말라'는 손녀의 글 아래에는 "키보드 뒤에 숨어 아시아계와 흑인 간 긴장을 조성하려는 사람이 있다", "이 사건으로 적대감을 조장하는 사람들을 대신해 사과한다"는 댓글들이 달렸다.

피해자의 손녀는 "할아버지에 대한 기사와 글들이 올라오는데 이것은 할아버지가 원한 것이 아니다. 다들 중단해달라"며 "할아버지는 안전하게 집에 있으며 경찰이 용의자를 찾고 있다"고 전했다.

손녀는 사실관계 확인을 위한 연합뉴스의 인터뷰 요청에 "더는 할아버지와 관련된 보도를 원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알려왔다.

60대 한인 손녀가 9일(현지시간) '할아버지가 폭행당했다'며 트위터에 올린 글. 10일 현재 이 글은 트위터 계정에서 삭제된 상태다.
[SNS 캡처.재판매 및 DB 금지]

jamin74@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