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카, 친환경 ODA 공모대상에 '라오스 전기이륜차 보급' 선정
코이카, 친환경 ODA 공모대상에 '라오스 전기이륜차 보급' 선정
  • 강성철
  • 승인 2020.06.08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이카, 친환경 ODA 공모대상에 '라오스 전기이륜차 보급' 선정

(서울=연합뉴스) 강성철 기자 = 코이카(KOICA)는 친환경 개발협력(ODA) 국민 참여 공모전에서 오세영의 '라오스 기후변화대응(SDG13) 달성을 위한 전기이륜차 보급사업' 제안을 ODA 사업 분야 대상에 선정했다고 8일 밝혔다.

글로벌 기후변화 대응과 지구환경 보호를 위한 ODA 아이디어를 공모한 결과 158건의 아이디어를 접수했다.

이 가운데 환경 개발협력 사업과 친환경 경영 부문별로 대상 1건, 최우수상 2건, 우수상 3건을 각각 뽑았다. 코이카 해외봉사단으로 라오스에서 활동한 오 씨는 라오스 관광청과 함께 주요 관광지에서 전기 이륜차 대여 사업을 진행해 기후변화 대응력을 높일 것을 제안했다.

이 제안은 탄소 배출로 인한 라오스 환경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고 온실가스 감축에도 구체적인 효과가 있을것으로 판단돼 높은 점수를 받았다.

오 씨는 "봉사로 라오스에 가보니 그곳 사람의 주된 교통수단이 오토바이였는데 대부분 노후 차량이었다"며 "개발도상국은 경제발전을 중시하다 보니 환경오염에 소홀할 수 있는데 전기이륜차가 그 대안이 될 수 있겠다 싶어 아이디어를 내게 됐다"고 밝혔다.

최우수상에 '매립대상 폐유리를 재활용하여 친환경 건축자재 생산 지원'과 '캄보디아 공공 수소전지 활용 오토바이 서비스 사업'이 각각 선정됐고, '멕시코 유기성 폐기물의 친환경처리·바이오 가스 생산사업', '베트남 하노이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 시범마을, 블록체인을 활용한 코이카 숲'이 우수상을 각각 받았다.

별도 시상식은 진행되지 않는다. 대상·최우수상·우수상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소정의 상금을 수여한다.

wakaru@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