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주민에게 필요한 행정서비스 '정부24'에서 확인하세요
외국인 주민에게 필요한 행정서비스 '정부24'에서 확인하세요
  • 권수현
  • 승인 2020.05.20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국인 주민에게 필요한 행정서비스 '정부24'에서 확인하세요

정부24 외국인서비스 메인페이지
[행정안전부 제공]

(서울=연합뉴스) 권수현 기자 = 행정안전부는 여러 기관에서 따로 제공하던 국내 거주 외국인 대상 주요 행정 서비스를 이달부터 정부 대표 포털인 '정부24'에서 통합 제공한다고 20일 밝혔다.

2018년 말 기준으로 장기체류 외국인과 귀화자 등 외국인 주민은 200만명을 넘었다. 하지만 언어와 문화 장벽, 다양한 기관이 업무 분야별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문제 등으로 인해 외국인들의 공공 서비스 접근성과 활용도는 높지 않다.

정부는 이를 개선하고자 국내 거주에 필수적인 민원서비스와 분야별 지원 혜택 등의 정보를 한곳에서 찾아볼 수 있도록 정부24 안에 외국인 주민 전용 포털사이트를 개설해 14일부터 운영하고 있다.

정부24에서 통합 제공하는 외국인 대상 서비스 정보는 100종이다. 비자·체류 관련 등 외국인의 한국 거주에 꼭 필요한 공통 서비스 47종과 취업·결혼이민·유학 등 체류 목적에 따른 맞춤 서비스 53종을 제공한다.

공통서비스 가운데 외국인 등록증명, 국적 취득증명, 출입국 증명 등 외국인이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 20여종은 다른 기관을 방문할 필요 없이 정부24에서 신청하면 바로 발급받을 수 있도록 했다.

맞춤 서비스에는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고용허가제·시간제 취업 등 제도 안내와 고용 체류·귀국 지원 서비스, 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한 국제결혼 및 가족관계 등록과 임신·출산·자녀지원 서비스, 유학생에게 필요한 유학 절차 안내와 교환학생·장학금 지원 등이 포함됐다.

이재영 행안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외국인 주민들이 어떤 서비스를 어디서 이용할 수 있는지 몰라 한국 생활에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서비스 전달체계를 개선하고 사각지대를 해소하겠다"고 말했다.

inishmore@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