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한인단체, 북한 주민에 코로나19 의료용품 보내기 운동
미 한인단체, 북한 주민에 코로나19 의료용품 보내기 운동
  • 정윤섭
  • 승인 2020.05.14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주민주참여포럼, 모금 통해 진단키트·마스크 등 전달 계획

미 한인단체, 북한 주민에 코로나19 의료용품 보내기 운동

미주민주참여포럼, 모금 통해 진단키트·마스크 등 전달 계획

북한매체, 코로나19 방역 속 '평양 일상' 영상 공개
(서울=연합뉴스) 북한 대외선전매체 '조선의 오늘'은 1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속 일상으로 복귀한 평양 시민들의 모습을 영상으로 공개했다. 영상에는 마스크를 낀 주민들이 출근길을 서두르는 모습이 담겼다. 2020.5.14 [조선의오늘 동영상 캡처.재판매 및 DB금지] nkphoto@yna.co.kr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정윤섭 특파원 = 미국 한인단체가 북한 주민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을 돕기 위한 의료용품 보내기 운동에 착수했다.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 본부를 둔 미주민주참여포럼(KAPAC)은 13일(현지시간) 경제 제재로 인한 식량난과 코로나19 사태로 이중의 어려움을 겪는 북한 주민들을 돕기 위해 의료용품 보내기 운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동포 사회는 물론이고 북한 주민 돕기에 뜻을 같이하는 미국 현지 인사들을 대상으로 모금 활동을 벌여 한국산 진단키트, 의료용 마스크, 손 소독제 등을 구매해 7월 중으로 북한에 보낼 계획이다.

미국 현지 비영리단체로 등록된 미주민주참여포럼은 미국의 관련 기관과 협의, 북한 적십자사에 의료용품을 전달하거나 유니세프 등 유엔기구와 미국 내 대북 의료지원 단체 등을 통해 의료용품을 보내는 방안을 구상 중이다.

북한은 코로나19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 지난 1월 중순 중국 국경 봉쇄를 단행하고, 장기간 사회격리 조치를 시행 중이다.

하지만 전혀 발병하지 않았다는 북한당국의 공식 입장과는 달리 전문가들은 북한에서 코로나19의 확산 가능성에 무게를 싣고 있다.

미주민주참여포럼 최광철 대표는 "미 의회와 행정부는 코로나19 방역을 위한 인도주의적 지원 활동에 대해선 제재 대상이 아니라는 입장"이라며 "이제 북한 동포들에게 신속한 도움의 손길을 내밀어야 할 때"라고 밝혔다.

앞서 이 단체는 코로나19 방역의 최전선에 있는 미 의료진에게 마스크를 보내는 운동을 전개해 LA와 시애틀, 뉴욕 현지 병원 등에 시가 30만달러(3억7천만원) 상당의 의료용 마스크를 전달한 바 있다.

jamin74@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