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도쿄올림픽 욱일기 응원 막자"…서경덕, 영어판 영상 배포
"日도쿄올림픽 욱일기 응원 막자"…서경덕, 영어판 영상 배포
  • 왕길환
  • 승인 2020.03.05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日도쿄올림픽 욱일기 응원 막자"…서경덕, 영어판 영상 배포

'욱일기 응원을 막아야 한다'는 주제의 영어영상 장면
[유튜브 캡처]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일본 욱일기가 제국주의의 상징이며 독일의 전범기인 하켄크로이츠와 같다는 내용이 담긴 영어 영상을 제작해 유튜브(https://youtu.be/4BkaBqhEYkQ)에 올렸다고 5일 밝혔다.

3분 분량으로 '일본 도쿄올림픽 때 욱일기 응원을 막아야 한다'는 주제의 영상이다.

영상은 욱일기 사용의 역사적 배경을 비롯해 국제축구연맹(FIFA)과 아시아축구연맹(AFC)이 욱일기 응원행위에 벌금을 부과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처했던 사례, 욱일기는 독일의 나치기인 하켄크로이츠와 같은 의미인 '전범기'라는 내용 등을 소개하고 있다.

그러면서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도쿄올림픽 때 욱일기 응원을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서 교수는 이 영상을 AP통신, 뉴욕타임스, 워싱턴포스트, CNN, NBC 등 미국의 30개 매체와 BBC, 더 타임스, 가디언 등 영국 20개 매체의 트위터 계정에 올렸다.

러시아, 독일, 프랑스, 중국, 인도, 브라질, 호주 등 G20 국가의 재외동포와 한국인 유학생 커뮤니티에도 전파하는 동시에 현지 네티즌이 영상을 함께 볼 수 있도록 조치했다.

서 교수는 앞으로 중국어, 일본어, 스페인어 등 다양한 언어로 영상을 제작해 배포할 계획이다.

'욱일기=전범기'라는 내용의 영어영상 중 한 장면
[유튜브 캡처]

ghwang@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