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한인 첫 여성대사' 유리 김 알바니아주재美대사 부임
'미주한인 첫 여성대사' 유리 김 알바니아주재美대사 부임
  • 왕길환
  • 승인 2020.01.12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주한인 첫 여성대사' 유리 김 알바니아주재美대사 부임

가족들이 지켜보는 앞에서 취임 선서하는 유리 김 대사(왼쪽)
[미주한국일보 제공]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작년 미국 연방 상원의 인준을 받은 유리 김 알바니아주재 미국대사가 부임했다고 미주한국일보가 12일 전했다.

김 대사는 현지시간으로 9일 부임에 앞서 아버지와 남편, 두 딸이 지켜보는 가운데 국무부에서 선서하고 알바니아로 떠났다.

그는 작년 6월 트럼프 대통령으로부터 알바니아 대사에 지명됐다. 미주한인 이민 117년 역사상 처음으로 미국을 대표하는 여성 대사에 올랐다. 성 김 주필리핀 대사, 조셉 윤 전 말레이시아 대사에 이어 3번째 한인 대사이기도 하다.

그는 취임식에서 "대사를 맡게 돼 영광이며 미국과 알바니아간 관계가 돈독해질 수 있도록 맡은 바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 대사는 미국 국무부에서 20여년 동안 외교정책센터 국장, 부장관 비서실장, 유럽 안보정치군사 담당국장 등을 지냈다.

특히 2006년 베이징(北京) 북핵 6자회담에서 주요한 역할을 했고, 터키와 이라크 주재 미국 대사관의 정치자문으로도 활약했다.

한국에서 3살 때 미국령 괌에 이민한 그는 펜실베이니아대 학사와 케임브리지대 석사학위를 각각 받은 후 1996년 미 국무부에 들어갔다. 한국어는 물론 중국어와 일본어, 터키어 등을 구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1997년 8월 괌 공항 인근 니미츠 힐에 추락해 228명의 사망자를 낸 대한항공 801기 사고로 어머니를 잃기도 했다. 김 대사와 가족은 어머니를 기리기 위해 괌 현지 고교생과 대학생들을 위한 장학사업을 펼쳐왔다.

ghwang@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