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서울서 '고려인 피겨 영웅' 데니스 톈 추모전 열린다
내달 서울서 '고려인 피겨 영웅' 데니스 톈 추모전 열린다
  • 왕길환
  • 승인 2019.10.30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11일 갤러리 이즈서 '챔피언의 귀환: D10 월드 서울'

내달 서울서 '고려인 피겨 영웅' 데니스 톈 추모전 열린다

7∼11일 갤러리 이즈서 '챔피언의 귀환: D10 월드 서울'

8월 누루술탄서 열린 데니스 톈 추모전시회에 걸린 사진
[한인일보 제공]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작년 7월 차량 강도의 피습으로 25살 나이에 목숨을 잃은 카자흐스탄의 세계적인 고려인 피겨 스타 데니스 텐(일명 'D10')을 추모하는 전시회가 다음 달 서울에서 열린다고 30일 현지 동포신문인 한인일보가 전했다.

'챔피언의 귀환: D10 월드 서울'이라는 주제의 추모전은 11월 7∼11일 종로구 갤러리 이즈에서 재외동포재단의 초청으로 마련된다.

올림픽과 세계선수권대회 등에서 활약하던 데니스 텐의 생전 경기 모습, 동료 스케이터와 지인들의 회고 영상, 그가 직접 찍은 사진 등을 선보인다.

특히 그가 남긴 사진에는 동료로서 우정을 나눴던 세계 각국의 유명 스케이터들의 경기장 밖 다양한 모습이 담겨있다고 한다.

전시회에서는 그가 직접 그린 그림과 창작 시나리오, 시(詩) 등도 만날 수 있다.

앞서 한인일보는 8월 말 카자흐스탄의 수도 누르술탄과 알마티에서 'D10 월드' 전시회를 열었다.

구한말 강원도 일대에서 의병을 일으켜 일제에 항거한 민긍호 장군의 외고손자인 데니스 톈은 지난해 평창동계올림픽에 카자흐스탄 국가대표로 참가했다.

국제대회 수상경력으로는 2017년 동계유니버시아드대회 금메달, 2015년 국제빙상연맹(ISU) 4대륙 선수권 대회 금메달, 2014년 소치 동계올림픽 동메달 등이 있다.

카자흐스탄에서 '피겨 영웅'으로 불리던 그는 2017년 7월 19일 알마티 시내에서 자신의 차량 백미러를 훔치려는 절도범들이 휘두른 흉기에 찔려 사망했다.

알마티시와 현지 고려인 사회는 6월 고인이 숨진 거리인 쿠르만가지-바이세이토바에 추모 동상을 세웠다.

김겐나지 전 카라흐스탄 고려극장장은 "데니스 톈은 부모 세대가 1937년 스탈린에 의해 러시아 연해주에서 중앙아시아로 강제 이주 당했을 때 허허벌판에 뿌리를 내리기 위해 악전고투하며 보여준 근면과 성실성을 그대로 갖췄던 우리 시대의 진정한 영웅"이라고 말했다.

데니스 톈이 메달을 목에 건 사진과 그가 신고 열연을 펼친 스케이팅
[한인일보 제공]

ghwang@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