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세마치 장단의 아리랑과 우리의 소원
icon 다솜한국학교
icon 2019-05-02 11:03:47  |  icon 조회: 283
첨부이미지
첨부이미지
첨부이미지

올해로 미국 캘리포니아 다솜한국학교 역사문화 골든벨 대회는 7회째를 맞이하였습니다. 해가 거듭될수록 진행 방법 면에서는 학생들이 배우는 기회가 되도록 여러 모로 연구하고 있고 문제의 난이도는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국 역사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어서 교재도 북가주역사문화 교육위원회에서 발행한 <한국을 알자>를 사용하여 매 주 1시간씩 가르치고 있는데 역사는 문화보다 동포 학생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이번 퀴즈대회의 출제 범위는 한국 명절, 한국 전통음악, 한글,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한국 전쟁 등이었습니다. 그중에서 대한민국 건국과 한국전쟁 부분은 일제 강점기에서 우리나라가 독립하여 어려운 가운데에서 대한민국이 건국되고 얼마 안되어 북한이 일으킨 전쟁으로 인하여 3년 간 어떤 피해가 있었고 현재 아직도 남북이 통일 되지 않은 분단 상태로 있음을 학생들에게 가르치고 이해시키는 것이 매우 어려웠습니다. 학생들은 여러 과제와 활동을 통하여 어려운 내용을 이해하고 숙지하였으며 배운 내용을 지난 겨울 방학동안에 숙제로 공부하였습니다.

또한 학생들은 TV 프로그램 등을 통해서 K-Pop은 많이 접하지만 우리의 전통악기와 음악이 얼마나 훌륭한지는 배울 기회가 없었습니다. 한국전통음악 단원을 통하여 학생들은 전통 악기와 민요, 장단 등을 알게 되었습니다.

참관을 하며 함께한 부모님들은 문제가 어려웠음에도 잘 풀어 나가는 자녀들을 자랑스러워하며 함께 기뻐했습니다. 컴퓨터로 점수 집계를 하는 중간 시간에 학생들은 모두 함께 민요 '아리랑'을 세마치 장단에 맞추어서 부르고 '우리의 소원은 통일' 노래도 불렀습니다.

선생님들의 가르침에 대한 열정과 방법이 학생들에게 전해졌고 우리 학생들은 배우고 익히는데 열심을 다한 것이 매우 기쁘고 자랑스럽습니다. 앞으로도 다솜한국학교에서는 심도 있는 한국역사 교육을 시도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뿌리와 한민족의 역사에 대하여 자랑스러운 마음을 가지고 긍지 있는 재미한인으로 성장하도록 도우려고 합니다.

2019-05-02 11:03:47
61.40.248.2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